당신의 작은 아이디어가 정책을 바꿀 수 있습니다 |
국민들의 기발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 하나가 우리나라를 변화시키는 작은 불씨가 될 수 있다 . 얼마 전 행정안전부의 '2008년도 중앙우수제안 시상식'에서 '한국영화 영어자막 영화관'이 금상으로 대통령 표창과 500만원의 상금을, '공용차량 유류 70% 주유 실시'와 ‘장애체험장’이 은상으로 국무총리 표창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그 외에도 60건이 넘는 제안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이 제안들은 특별한 사람들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작은 아이디어를 모아준 국민들의 제안으로 이루어져 수상되었다. 대표적인 국민제안 수렴 창구는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와 서울시의 천만상상 오아시스(http://oasis.seoul.go.kr), 국민제안패널 (www.reco.or.kr)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국민신문고는 제안 내용이 해당부처로 직접 연계되어 처리결과가 개인에게 전달되며, 국민제안패널의 경우 우수한 제안은 정부의 검토·채택·제안으로 분류되어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내용에 따라 자체적으로 참여하는 국민들의 토론과 천만상상 실현회의를 거쳐 안건이 수렴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국민이 직접 나라일에 참여할 수 있는 전자민주주의의 창구이자 국민들이 겪은 억울한 일을 언제든지 알릴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서 마련되어 있다. 현재 민원신청과 국민제안을 병행할 수 있으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하소연과 의견 개진의 공간이다.
올해 5월말부터 시작된 국민제안패널은 행정안전부와 매일경제신문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국민이나 기업이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발굴,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불과 6개월이 지났지만, 현재 5,000건의 아이디어가 게시되어 국민들의 참여도가 높다. 물론 즉각적인 응답을 이루어지는 쌍방향이 아닌 국민들이 제안하면 정부에서 검토하고 답변을 해 주는 방식이지만 국민들은 이런 단방향성이라도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정책과 국민간의 소통의 간격을 좁히는 초석이 될 것이라 믿는다. 정부에서도 국민들이 제시한 내용을 하나하나 검토하고 좋은 아이디어는 채택을 통해 보상을 해 주고 있기 때문에 국민 스스로가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고 생각이 들게끔 하고 있다. 국민들이 겪어보고, 개선을 위한 진지한 고민의 흔적들이 보여지는 내용도 많다. 국민 각자가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의 개선에 고민하고 생각해 보았기 때문에 가능한 내용들이다. 수용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난지 공원의 이름 개칭이나 공원 활용방안, 신 반포대교 명칭, 세운녹지축 활용 공모 등 일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사용자인 국민들의 의견을 항상 수렴하고 있는 배려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달 동안 7,298건이 접수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국민들의 정부 업무에 대한 참여의지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된다. 국민들이 언제라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생활하면서 겪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한 의견의 장이다. ┃정책기자단 박성만(psm1976@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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